지극히 개인적인#생리통 극복&완화의 소소한 팁

 

안녕하세요. 😀 오늘은 이때까지 제가 모으고 테스트해봤던 저만의 생리통 완화 팁을 공유하고자 해요.


*** 생리통은 사람마다 원인이 다르다고 하더라고요. 저의 글은 전문지식이 아닌 생리통으로 고통받는 1인의 처절한 극복기를 담은 소소한 팁일 뿐이고, 다시한번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아래의 지식이 틀 릴 수있다는점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노하우도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

저도 더 배워가고 싶습니다!!



* 생리 시작 전 관리법

 

1) 적어도 주 3회 걷거나 뛰는 운동을 하기

2) 적어도 주 1회 반신욕이나 족욕을 해서 하체 혈액순환을 관리하기

- 1&2번은 너무 중요하지만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못하시는 분은 2번이라도 꼭 하시길 추천해요.

3) 하체가 느슨한 옷을 입고 일하기 (직장인이라면 엄청중요**)

- 저는 매일 8~10시간씩 컴퓨터에 앉아있는 직업을 갖고 있는데요. 20대 때 제 몸을 모르고 매번 스키니진, 스타킹을 신고 출근을 했어요 ㅠㅠ 입는 옷이 하체 혈액순환에 미치는 영향을 어마어마한 것 같아요. 생리 기간 때만이라고 여유 있는 바지나 치마를 입으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4) 육류 섭취를 제한하고 적당히 먹기 (예를 들어 당일 점심에 제육볶음, 저녁에 삼겹살 이런 식으로 먹지 않기...)

- 이건 사람 체질마다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Tip 은 제 지인분이 저에게 추천해 주셔서 한번 해봤던 건데요. 저한테는 정말 효과가 좋았습니다.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육류를 조금 줄이기 시작해서, 생리가 끝나고 나서 부족한 육류를 조금 더 많이 섭취를 해줬어요. (저는 생리 끝나고 양고기를 먹습니다. 양고기가 다른 나라에서 우리나라 미역국 역할을 한데요. 제 몸에도 잘 맞는 것 같아요) 왜 육류를 제한하냐에 대해서 조금 조사를 해봤는데요.

 

또한 플라스틱, 가공식품, 유제품, 육류 등에 들어 있는 유사 에스트로겐 물질은 에스토겐 과다로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579494 | 하이닥



이런 이유도 있으며, 육류 제한을 추천해주신 지인분에 따르면, 우리 몸은 육류를 먹는 순간 몸에서 염증반응을 일으킨다고 해요. 이런저런 것들이 복합해서 생리통을 심하게 할수있다고합니다. 물론 이건 사람 체질마다 다르기때문에 테스트해보시고 맞는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래요.

 

5) 샴푸는 유기농 샴푸나 되도록 성분이 좋은 샴푸를 쓰고, 샤워할 때 몸에 최대한 닿지 않게 하기

- 이 Tip 또한 생리통으로 고통받는 저를 위해 다른 지인분이 추천해 주신 방법입니다. 샴푸가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을 굉장히 많이 담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샴푸와 그릇 세척제 등등을 유기농으로 바꿨어요. 효과가 좋았습니다!

유기농 샴푸가 부담되시는 분은 샤워나 머리를 씻을 때 최대한 몸에 닿지 않게 샤워하는 방법으로 바꿔보시는 것도 추천해 드려요! 엎드려서 몸에 샴푸 비누가 최대한 안 닿게 하시고 깨끗이 헹구는 방법으로요. 대신 허리가 안 좋으신 분에게는 그 자세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6)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 하기(매우중요*** 되도록 유리그릇을 쓰고, 플라스틱에 담긴음식 구매를 줄이기)

- 이건 다들 아시는 방법인것같지만 혹시 몰라서 넣었습니다!

7) 석류먹기

- 석류가 여자 몸에 좋다고해서, 저같은 경우는 석류즙을 매일 조금씩 먹고있는데요. 뭐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PMS가 줄어든것같아요. 생리전에 불안했던 감정이나 짜증이 줄어든것같고, 피부가 좋아진것같아요. 추천드려요!

8) 생리 시작 전 장비우기

- 이건 정말 말로 설명을 못하겠지만, 저는 생리 기간에 장이 가득 차있을 때면 생리통이 몇 배 더 생기는 것아요... 이 부분 원인 아시는 분 있나요?.... 지인분이 알려주셔서 생리 전에 장 비우기를 했더니 정말 정말 정말 효과가 좋았습니다. 생리 전에 변비가 심해지잖아요 보통 저만 그런가요?... 이때 장을 비워주면 생리 기간이 조금 덜 고통스러웠습니다. 생리전 변비에는 '푸른쥬스' 추천드려요!

9) 영양제 섭취하기 (마그네슘 & 오메가3 먹기)

- 저는 마그네슘 &오메가3는 매일매일 챙겨서 먹는데요. 정말 강추합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먹고 안 먹고가 컨디셔차이가 너무 커서 꼭 추천드려요. 

 

 


***생리중 팁

1) 몸에 맞는 진통제를 찾기

- 몸에 맞는 진통제를 찾는데 10년걸렸어요. 우선 몸에 맞는 진통제를 찾아야한다는 생각이 없어서 고생을 했던것같습니다. 시중에 나온 약들을 하나하나 테스트 해가시면서 어떤게 내몸에 맞는지 연구하시는걸 추천해요. 요즘은 유투브에 약사분들이 성분이나 이런것들 자세히 잘 설명해놓았더라구요. 꼭 시간을 내서 연구해보시기 바래요!

참고로 현재 해외에 살고있어서 이 두가지 약을 먹어요.

보통 애드빌(200mg짜리), 가끔 애드빌 & 타이레놀(500mg)

저같은 경우는 이부프로펜 (애드빌) 계열을 꼭꼭꼭 먹어야지 생리통이 사라지는 사람인것같아요.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만 먹으면 아무리 많이 먹어도 생리통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더라구요.

제가 이쪽에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은 모르지만 정말 정말 생리통이 심할때는, 이부프로펜 (애드빌)를 200mg 먹고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 500mg먹으니 생리통이 감쪽같이 없어지더라고요.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이부분은 제가 전문가가 아니니, 꼭 의사분이나 약사분께 상담하시고 몸에 맞는걸 찾으시길 바래요.


아 그리고 애드빌 드시는분들 약먹기 전에 빈속으로 드시면 절대 안됩니다. 어리고 멍청했던 과거의 저는 생리통이 심하다고 빈속에 애드빌을 들이부었다고 위에 구멍이 날뻔했어요... 쓰러지고 난리고 아니였습니다. 500mg자리 보다는 200mg를 두개가 저는 효과가 더 좋았고요. 아무리 고통이 심해도 빈속에는 절대 드시지 마시고 밥 한술이라고 넣고 드시면 약 효과가 더 좋습니다. 이래서 전문가의 상담이 꼭 필요한것같아요. 저같은 실수하지마시고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2) 생리 시작 이틀 전부터 진통제 먹기.

- 저같은 경우는 생리 시작 이틀전부터 자기전에 애드빌 (200mg) 먹고 잡니다. 심하신분들은 더 드셔도되지만, 저는 생리 내내 진통제를 먹어야 그나마 일상생활이 가능해서 최소한 적게 먹고싶더라구요...

왜 생리시작 전에 먹어야 하나에 대해서는 생리통의 주 원인인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해 생리통을 완화게 된가도 해요. 이 부분은 유투브에 자세히 잘 설명된것들이 많으니 찾아보시는것 추천해드려요

3) 복부 & 엉덩이 & 종아리& 발목 따뜻하게 하기

- 핫팩을 붙이기 또는 팥주머니로 찜질하기. 집에 있을때는 팥주머니를 만들어서 전자렌지에 돌려서 사용해요. 천에 팥을 넣어서 만드시면 되는게 간단하고 전자파 걱정없어서 좋습니다! 사실 저는 생리 시작 1주일 전부터 팥주머니를 돌려서 자궁근처를 찜질한뒤 잠에 드는데요. 너무너무 몸이 좋아졌어요 추천드려요!

- 시간날때마다 따뜻한 물로 하체 샤워하기. 생리 기간때는 자기전이나 출근전에 꼭꼭꼭 하체를 따뜻한물로 3분간 지지고 출근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엉덩이, 허벅이 밖, 종아리가 생리 기간 내내 엄청나게 차가워져요... 평소에 수족냉증 전혀없는 사람인데 생리시작과 동시에 하체가 얼음이 됩니다 ㅠㅠ. 아무리 진통제를 많이 먹어도 이부분이 차가우면 통하지 않더라구요. 아 그리고, 따뜻한 물로 3분간 지지고 몸을 꼼꼼히 닦고 **로션을 하체에 전체적으로 꼭 발라주세요. 그러면 열이 금방 안날라가고 오래오래 몸에 붙어있는것같은 기분이 들어요. 아 그리고 목욕은 세균들어갈수있다고 하니 목욕을 자제하는게 좋다고 해요.

 

 

 

****마지막 팁

1) 생리통이 심하다면 엄마손 잡고 산부인과를 꼭 가서 원인을 정확히 알고 대처하기

- 생리통은 사람마다 원인이 다르다고해요. 그래서 나는 어떤 종류의 생리통인가를 아는게 필요합니다. 저는 나이가 들어서 산부인과를 갔고 거기서 이런저런 원인을 들었는데요. 조금 어릴때 알았더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산부인과 가는게 조금 꺼려지고 했는데, 생리통 심하신분들 꼭꼭꼭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걸 추천해드려요.

2) 생리 앱을 깔아서 기간은 정확히 알고 준비하기

- 요즘 생리앱 좋은거 많아요. 생리가 언제 시작하는지 배란일을 언제인지등등을 알고 몸을 관리하면 좀더 스트레스 덜하고 현명하게 기간을 보낼수있는것같아요.

저의 긴글이 조금이나마 생리통으로 고통받는 영혼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혹시 제가 쓰지 않는 본인들의 소소한 팁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미리 감사합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캐나다 해외 PP카드 신용카드! 무료로 공항 라운지 ✈ 쓸수있는 알짜 "PP 카드" 기본 3종 추천